본문 바로가기

 
구분-
작성일2017-11-20 13:37:49
제목11월 에스라이프 포럼: 블록체인과 도시재생

지난 11월 17일(금) 한국잡월드 한울강당에서 '블록체인과 도시재생'을 주제로 11월 에스라이프포럼을 개최하였습니다.

금번 포럼은 특히 MIT 대의 존 클리핑져(John Henry Clippinger)의 강연으로 블록체인에 대한 참석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떨어진 기온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본 포럼에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11월포럼 블록체인과도시재생 (25).JPG

 

존 클리핑져(John Henry Clippinger)와 함께 동행한 아리엘 노이만(Ariel Noyman)의 짧은 강연을 듣고 본격적인 본 포럼이 진행되었습니다.

 

11월포럼 블록체인과도시재생 (8).JPG


아리엘 노이만(Ariel Noyman)은 MIT 미디어 랩 City Science Group 연구원이며 Northeastern University의 교수로 도시 시뮬레이션, 도시 이동성, 혁신 지구 및 스마트 주택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소개하며 도시와 기술이 융합된 솔루션을 제시하였습니다.

 

11월포럼 블록체인과도시재생 (11).JPG

 

11월포럼 블록체인과도시재생 (12).JPG

 

첫번째 세션으로 강연을 시작한 전하진 대표는 '4차산업혁명시대 미래주거환경 SITI'에 대해 발표하였습니다.

자아실현을 위해서는 안정적인 기본생활보장이 되어야 하며, SITI를 통해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수익 창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연구와 협력을 유지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11월포럼 블록체인과도시재생 (16).JPG

 

11월포럼 블록체인과도시재생 (20).JPG

 

11월포럼 블록체인과도시재생 (21).JPG

 

 

두 번째 세션에서는 MIT 교수이자 세계적인 미래사회 전문가 John Clippinger 교수가 '블록체인과 시티사이언스'에 대해 발표하였습니다.

John Clippinger 교수는 다보스포럼의 eG8 및 세계리더십위원회 위원이며 ID3(Institute for Institusional Innovation&Data Driven Design)의 공동 창립자이자 대표로 데이터 중심의 서비스 인프라 및 기업을 위한 생태계를 지원하는 개방형 거버넌스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도시주거 환경을 위한 블록체인 기반의 시티사이언스 기술이 삶에 적용된 새로운 모델을 소개하며 참석자들의 열띤 질문이 있었습니다.

 

11월포럼 블록체인과도시재생 (17).JPG

 

11월포럼 블록체인과도시재생 (19).JPG


세 번째 세션에서는 한국토지주택공사 조휘만 처장이 '4차산업혁명과 에너지 IoT를 통한 도시재생과 주거에너지 절감'이라는 주제로 4차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하는 IoT 융합 스마트 조명, 재실감지 센서 조명 등 국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IoT 융합기술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11월포럼 블록체인과도시재생 (24).JPG


한편, 에스라이프 재단은 John Clippinger 교수팀, 시티플랜과 국내의 블록체인 활성화 방안 및 구축을 위하여 협약을 진행할 것이며, 클린도시화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포럼 다시보기

 

 

전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