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분-
작성일2017-07-14 12:32:04
제목7월 에스라이프 포럼: 창조적 부동산업 발전을 위한 주거환경 변화 준비와 정책제안 세미나

7월 에스라이프 포럼은 한국부동산학박사회와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7월 13일(목) 한국경제신문본사 다산홀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에 부동산 공공 및 학계, 관련 업계인사 170여명이 참석하여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적 패러다임과 문재인 정부의도시재생 뉴딜정책 등 부동산산업이 당명하게 될 많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방향을 찾고자 하였습니다.

DSC_1022.JPG
<사회자: 장계영 회장_전국대학교부동산교육협의회>

DSC_1001.JPG
<행사 주최‧주관기관 관계자 및 강연자‧패널‧내빈 단체사진>

DSC_1027.JPG

<개회사: 차공훈 회장_한국부동산학박사회>

DSC_1039.JPG

<환영사: 강명규 회장_(사)한국부동산개발전문가협회>

DSC_0002.JPG

<축사: 이우현 국회의원>

DSC_0046.JPG

DSC_0044.JPG

<제1강연: 전하진 의장_썬빌리지포럼>

 전 한글과컴퓨터 대표와 제19대 국회의원으로 활동하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산업과 삶의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한 바 있는 썬빌리지포럼 전하진 의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주거환경의 변화와 미래'라는 주제에서 "기초생활자원이 자립되고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사는 행복한 삶, 즉 S-Life는 '썬빌리지'속에서 실현이 가능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지금 도시의 모습은 공룡과 같은 거대 규모의 '메트로폴리탄'이지만 미래에는 각자가 자율적 객체를 가지고 서로가 협력하는 새떼의 협력구조가 될 것"이라며 새로운 개념 'Siti'를 소개하였습니다.

 

 

DSC_0050.JPG

DSC_0052.JPG

<제2강연: 이석현 교수_중앙대학교 디자인학부>

 

2강연 '창조적 도시재생과 커뮤니티 디자인'에서 이석현 교수는 우리나라는 1970년대부터 주택재정비 촉진을 시행, 획일적인 도시확장과 기능위주의 디자인으로 도시경관과 커뮤니티가 붕괴되었다고 발표하면서, 이제는 물리적 개발에서 가치공유의 개발로 진행되어야 하며, 이 와중에서 공동체 회복과 융합이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 그것이 공통의 이익을 대변하는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을 이루는 것을 주장하였습니다.

 

 

DSC_0077.JPG

DSC_0084.JPG

<제3강연: 서용식 대표_수목건축>

 서용식 대표는 '성공적인 소규모 도시재생의 성공전략과 사례'에서 부동산시장의 패러다임은 3040세대 3~4인 가족 중심의 수요계층에서 1~2인가구와 고령자 가구로, 신도시/대규모 개발에서 도시재생 소규모 개발방식으로, 자가보유에서 임대수요증가 등으로 변화하고 있고, 주거문화, 주택시장의 지형도 또한 이에 따라 쉐어하우스, 협소주택과 같이 공유개념이 확산되고 있으며 혁신적 키워드가 될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DSC_0092.JPG

<제4강연: 윤현종 소장_부동산거래안전연구소>


4강연의 윤현종 소장은 '부동산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에서 공무원 등 채용시 '공인중개사' 자격증 가산점 부여를 중심으로 발표하였습니다. 정부부처, 지자체 등 부동산 관련 부서는 많이 있으나 담당공무원의 전문성 결여로 인한 문제로 공무원 대상의 부동산 관련 교육과정이 증가 추세로 나타난바, 건축사, 감정평가사, 법무사, 공인노무사 등이 행정직군에서 가산비율 특전을 받고 있듯이 공인중개사도 가산비율 특전을 부여해야함을 언급하였습니다.

 

DSC_0107.JPG

<패널토론: 왼쪽부터 유상규 박사(대구대), 현문길 박사(목원대), 홍주현 박사(한양 부사장), 권대중 교수(명지대), 박석창(서울벤처대), 한문도 교수(숭실사이버대)>

 강연이후 패널토론에서는 주거환경, 도시재생, 정책제안 등 3가지 소주제를 정하고 부동산 분야 교수 및 박사들이 강연내용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더운날씨에도 불구하고 참석해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미래 주거 환경과 도시재생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준비와 과제에 대해서 새롭게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포럼 발표자료 << 

전체 댓글